동적디스크 포맷없이 기본디스크로 1분만에 변환하기
1. 제가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내용이 일반에 널리 퍼지면 밥숫가락 놓는 데이터복구업체 많아질 수도 ^^;;
윈도 쓰면서 뭣같은 점이 유저도 모르는 사이에 동적디스크로 하드를 잡아버리는 것입니다. 이 경우 시스템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시스템에 하드를 옮길 경우 동적디스크라서 인식이 안되고 기본 디스크로 변환하려면 데이터를 날려야만 하는 어이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동적디스크 검색해보면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여분의 하드에 데이터를 복구 하는 막고푸는 방식에 감사의 댓글이 줄줄 달리는 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단 1분이면 끝나는 일을 여분의 하드에.... 몇시간의 노력까지.. 참.. 어이없지만 1번의 이유로 감히 네이버에 올리지는 못하네요^^
그럼 지금부터 본론에 들어갑니다.
데이터 손실없이 동적디스크를 기본디스크로 변환하기
기본적으로 이 내용은 동적디스크의 소프트레이드나 파티션확장등의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시스템에 적용됩니다. (아직까지 소프트레이드나 파티션확장 사용하시는 분 본 적 없네요^^)
이 방법을 위해서는 섹터에디터가 필요합니다. 평소 사용하는 에디터가 있으시면 사용해도 좋지만 저는 M$에서 서포트툴로 제공하는 dskprobe.exe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dskprobe.exe는 파일첨부해 놓겠습니다.
1. dskprobe.exe를 실행합니다.
2. 메뉴중에 drive-physical drive... 클릭합니다.
3. 기본디스크로 변환하기를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신후... set activ 버튼 더블클릭하세요.
4. 메뉴중에 Sector-Read 클릭합니다.
5. Read Sectors창에서 Default 상태 그대로(Starting Sector 0 , Number of Sector 1)두고 Read 클릭하세요.
6. 헥사 에디팅 창이 열립니다. 그러면 "01C0" 라인의 세번쩨 비트( 42 일겁니다.)를 "07" 로 바꾸세요. 멀티 파티션이라면 두번째 파티션은 "01D0", 세번째 파티션은 "01E0"으로 나갑니다. 모두 "07"로 바뀌주세요.
7. 다 바꾸셨으면 메뉴중에 Sectors-Write 해주시고 뜨는 메시지에 확인 날려주세요.
이젠 다 끝났습니다. dskprobe 끝내시고 리붓하시면 기본디스크로 짜짠 변환 되어 있을 겁니다. ^____^
유용한 강좌라고 생각하시면 꼬리 달아주시길~~ 그리고 딴 데는 왠만하면 푸지 마시길~